건강상식

샴푸와 린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12-13 15:06 조회78회 댓글0건

본문

 

                                                           샴푸와 린스

 

샴푸와 린스는 머리칼과 머리피부의 때를 씻어내거나 머리칼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한다.

샴푸와 린스의 작용은 서로 다르지만 둘다 계면활성제를 포함하고있다. 계면활성제는 때를 씻어내고 머리칼을 보호하기 위한 성분이다.

기름때가 있는 머리칼에 샴푸를 바르면 계면활성제의 물꺼림성기가 기름때와 결합된다.

기름때에 결합되는 계면활성제성분이 많아지면 기름때는 서서히 머리칼에서 떨어져 마지막에는 계면활성제로 둘러막힌다.

한편 머리칼을 구성하는 케라틴과 같은 단백질은 주위환경이 중성 또는 알카리성으로 되면 음전기를 띤다. 즉 중성인 샴푸를 사용할 때 머리칼의 겉면은 음전기를 띠게 된다.

중성인 샴푸에 포함되여있는 계면활성제성분에서 친수성기는 음전기를 띠고있기때문에 같은 음전기를 띠고있는 계면활성제와 머리칼은 반발한다.

그러므로 기름때는 머리칼에 다시 부착되지 않으며 간단히 씻어낼수 있다.

샴푸와 함께 리용하는 린스에는 양전기를 띤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다.

양전기를 띤 계면활성제는 음전기를 띤 머리칼에 끌리워 머리칼의 겉면을 덮는다.

이때 계면활성제의 물꺼림성기는 머리칼의 겉면을 향하여 배렬된다. 물꺼림성기는 기름과 잘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고있으므로 머리칼이 부드럽게 느껴지게 한다.

그러나 샴푸가 머리피부에 오래 남아있으면 일시적인 염증이 생길수 있으므로 머리를 감을 때 잘 씻어내야 한다.

샴푸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거기에 들어가는 성분도 서로 다르므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사람도 있을수 있다. 그러므로 샴푸를 리용할 때 자기의 체질에 맞는것을 선택하여야 한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