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버그러지는 필리핀-미국관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35회 작성일 18-04-21 00:00

본문

 

주체107(2018)년 4월 21일 로동신문

 

날로 버그러지는 필리핀-미국관계

 

얼마전 필리핀대통령 드테르테가 자기 나라가 과거의 참전에서 얻은것이란 《잔인성과 고통》뿐이라고 하면서 미국이 주도하는 그 어떤 전쟁에도 더는 참가하지 않을것이라고 재천명하였다.

이보다 앞서 그는 어느 한 연설에서도 이라크전쟁을 상기시키며 자국민들이 자기들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전쟁에 말려드는것을 바라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이 주도하는 전쟁들에 자기 나라 무력이 참가하는것을 허용하지 않을것이라는 립장을 표명하였다.

이것은 오래동안 유지되여오던 필리핀-미국관계가 나날이 버그러지고있다는것을 시사해주고있다.

최근에 미국은 필리핀대통령을 《위협》적인 인물로 묘사하였다. 미국은 전세계적인 위협평가보고서라는데서 《지역적인 위협들》이라는 표제를 달고 거기에 드테르테가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위협》으로 된다고 서술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필리핀이 미국의 온당치 못한 처사를 배격해나섰다.

필리핀대통령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드테르테대통령은 독재자가 아니며 독재자적인 경향도 가지고있지 않다.》, 《그는 법치를 준수하고있으며 헌법에 의연 충실하다.》고 강조하면서 보고서를 신랄히 비난하였다. 또한 필리핀정부는 자국주재 미국대사를 대통령궁전으로 호출하여 드테르테대통령을 《지역적인 위협》으로 묘사한데 대해 불만을 표시하였다. 그리고 그 경위에 대하여 청취하고 시급히 대책을 세울것을 요구하였다.

필리핀-미국관계는 지난 2016년 필리핀에서 대통령선거전이 진행될 때부터 금이 가기 시작하였다.

미국은 드테르테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지 못하도록 각방으로 방해해나섰다. 필리핀주재 미국대사는 《인권문제》를 걸고 모욕적인 언사까지 써가며 드테르테를 비방중상하였다.

하지만 드테르테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였다.

미국은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며 그후에도 드테르테를 헐뜯고 제거하기 위해 애를 썼다.

대통령선거전때 마약범죄와의 전쟁을 벌리겠다는 공약으로 국민들의 지지를 얻은 드테르테가 대통령으로 정식 취임한 후 반마약투쟁을 강도높이 전개하자 미국은 필리핀정부의 이 조치를 《가혹한 인권유린》이라고 매도하며 비난공세를 멈추지 않았다. 한편 드테르테정권을 단기간내에 전복시키기 위한 일련의 전략까지 작성하고 그 실행을 위해 악랄하게 놀아댔다.

미국의 로골적인 내정간섭책동은 필리핀정부와 국민들의 감정을 야기시키는 근원으로 되였다. 필리핀에서는 미국배척바람이 회오리쳤다. 자기 나라에 대한 내정간섭과 정부전복을 꾀하는 미국을 좋아할 지도자와 인민은 없다. 드테르테는 《필리핀은 더이상 미국의 식민지가 아니다.》고 하면서 미국과의 합동군사연습을 중지할것이라고 선언하고 자국의 민다나오섬에 순회주둔하고있는 미군의 철수를 강력히 주장하였다. 지어 미국과의 관계를 종국적으로 단절할것이라는 립장까지 표명하였다.

실지로 필리핀은 미국을 멀리하고 중국, 로씨야와의 관계를 밀접히 하는 길로 나아가고있다.

지난해에 필리핀의 초청에 따라 중국해군 원양항해방문편대가 다바오시를 친선방문하였다.

 

d1ab9924fb376056528a89c01a51aa66_1524283785_4005.jpg
   ​드테르테와 시진핑 (자료사진 편집입력/재카나다동포전국련, 출처/인터넷) 

 

필리핀과 로씨야와의 합의에 따라 이전에는 상상도 할수 없었던 로씨야해군함선들의 필리핀에로의 진출이 활발해졌다.

정세분석가들은 중국, 로씨야와의 관계를 강화해나가는 필리핀의 움직임이 아시아태평양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틀어쥐려는 미국에 압력을 가하려는 시도라고 평하고있다.

필리핀에 대한 미국의 내정간섭과 정부전복기도가 이 나라로 하여금 중국과 로씨야와의 관계를 밀접히 하는데로 방향전환하도록 추동한것이다.

미국은 필리핀을 업수이 여기고 이 나라 내정에 로골적으로 간섭하면서 아시아태평양지배전략실현을 위한 한갖 리용물로밖에 여기지 않고있다.

날로 버그러지고있는 필리핀-미국관계는 미국의 그릇된 대외정책에 의해 빚어지고있는 응당한 귀결이다.

 

본사기자 림원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16-2017 KCNCC(Korean Canada National Coordinating Council). All rights reserved

E-mail : kcncc15@gmail.com